HONG[本]'s World

'HONG[本]'은 일본어로 '책'이라는 뜻입니다.

Books/Reading Record

[2023] 독서노트_ 1년 결산

| Mashimaro | 2024. 3. 8. 12:49

 

 

 

2023년 트래블러스 노트에 작성한 독서노트를 통해서 본 1년 독서결산. 

 

 

 

Review List _ January 2023

 

 

정세랑 『시선으로부터,』

벌써 새해가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은 작년부터 읽기 시작했는데, 작년부터 이어서 읽던 책들 중 새해 첫 완독책이 되었다. 그리고 새해 첫 완독을 한 책이 너무 좋았던 책이라서 기쁘다. 뭔가 든

h2w99.tistory.com

 

미셸 자우너 『H마트에서 울다』

소문을 엄청 듣고 언젠가는 읽어야지 했던 책을 연초에 집어들게 되었다. 사실 처음엔 내용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고, 심지어 소설인 줄 알았다. 내가 외국에서 생활하고 있기도 하고, 또 미국 친

h2w99.tistory.com

 

마스다 미리 『딱 한 번만이라도』

마스다 미리의 책을 참 좋아했더랬다. 물론 만화책 말이다. 아무래도 내가 마스다 미리를 처음 알게된 것도 '수짱시리즈'를 통해서이니 말이다. 정말 단순한 만화같은데 그 안에서 매우 현실적

h2w99.tistory.com

 

정지아 『아버지의 해방일지』

연말에 한국에 가서 뭐에 굶었던 사람처럼 서점을 정말 자주 갔더랬다. 그리고 여기저기서 오랜만에 종이책을 손으로 만져가며 책을 들춰보며 다녔다. 그러다 꽂히는 책이 있으면 전자책이 있

h2w99.tistory.com

 

무라야마 유카 『별을 담은 배』

내가 나오키상 받은 책은 왠만하면 찾아읽는데, 공교롭게도 이 책은 나오키상 수상작이라는 타이틀로 먼저 접한 책이 아니었다. 사실 연말 한국에 갔다가 서점에서 구입하게 된 책 중 《일본인

h2w99.tistory.com

 

최은영 『내게 무해한 사람』

와... 정말... 최은영 작가는 정말.. 어쩌지? 최은영 작가의 책을 읽고, 한번도 안좋았던 적이 없는 것 같다. 맨 처음에 읽었던 작품이 《쇼코의 미소》였고, 그 다음이 《밝은 밤》이었던 것 같다.

h2w99.tistory.com

 

 

Review List _ February 2023

 

 

정지음 『언러키 스타트업』

책을 좋아하다보니 인스타그램상에도 책친구들이 참 많은데, 우연히 인스타그램 피드에 올라온 이 책을 발견하고 읽게 되었다. 누가봐도 책표지부터 코믹하고, 제목 또한 심상치가 않다. 여차

h2w99.tistory.com

 

손정승 『아무튼, 드럼』

역시나 독태기에는 아무튼 시리즈다. 개인적인 일정으로 2월에 거의 책을 손에 들지 못하고 한달을 그냥 보내다가.. 급, 책이 고파져서 책을 고를때 눈에 들어 온 책이다. 아무래도 아무튼 시리

h2w99.tistory.com

 

커밋 패티슨 『화석맨』

와... 정말 어떻게 하면 이렇게 재미있게 글을 쓸 수 있는걸까? 이 두꺼운책을 읽는 내내 이 생각을 하면서 읽었던 것 같다. 사실 이 책에 대해 알게된 것은 번역자인 윤신영 기자님의 페이스북을

h2w99.tistory.com

 

 

Review List _ March 2023

 

 

임선우 『유령의 마음으로』

이 책은 어딘가에서 추천글 혹은 추천영상을 통해서 읽게 되었던 것 같다. 언제부터 나의 서재에 들어와 있었는지 기억나지 않으나, 다음책을 뭘 읽어볼까..하면서 책장을 둘러보는 가운데 '맞

h2w99.tistory.com

 

이나다 도요시 『영화를 빨리 감기로 보는 사람들』

이 책은 100% 책 제목때문에 끌려서 읽게 된 책이다. 제목 자체가 강력하기도 했지만, 실제로 영화를 빨기감기로 보는 지인이 있는데다가, 나 역시도 빨리감기까지는 아니지만 스킵하며 보거나

h2w99.tistory.com

 

장강명 『책, 이게 뭐라고』

참 오래동안 위시리스트에 올라와 있던 책을 이제서야 읽게 되었다. 왜 이걸 이제서야 읽었을까... 너무너무 재미있게 후다닥 읽었다. 사실 지금까지 책에 대한 책을 참 많이 읽었던 것 같다. 무

h2w99.tistory.com

 

장강명 『아무튼, 현수동』

아무튼 시리즈를 내가 좋아하긴 하지만, 이번에는 타이밍이 절묘하긴 했다. 막 《책, 이게 뭐라고》를 완독하고 장강명작가의 매력에 아직 빠져있는 이 때에, 타이밍 좋게 밀리의 서재에서 새로

h2w99.tistory.com

 

엘리 그리피스 『살인 플롯 짜는 노파』

오랜만에 추리소설, 그리고 오랜만에 종이책을 읽었다. 사실 평소대로라면 내가 절대 골라서 읽을만한 책은 아닌데, 미국에 있는 친구가 한국에 잠시 갔을 당시 일부러 종이책을 구입해서 일본

h2w99.tistory.com

 

김소영 『어린이라는 세계』

이 책 참 오래동안 묵혀놓았던 책인데.. 워낙에 주변에서 소문을 자자하게 들어왔던터라 언젠가는 읽어야지 읽어야지..하다가 결국 이제서야 읽게 되었다. 그리고 몇챕터 읽지도 않은 순간부터

h2w99.tistory.com

 

이사카 고타로 『사막』

이 책은 참.. 사실 거의 10년쯤 전에 일본어 원서로 사서 읽기 시작했던 책이다. 당시 나는 일본에 유학와서 얼마지나지 않은 시기였고, 일본어공부도 할 겸, 또 책도 읽을겸 해서 구입해서 읽기

h2w99.tistory.com

 

유성호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서가명강 시리즈는 사실 리디셀렉트에서 훑어보면서 주기적으로 몇 권씩 장바구니에 담아두었던 것 같다. 사실 이 시리즈 자체를 알았던 것은 아닌데, 당시 수업준비를 하면서 한국 고대사 자

h2w99.tistory.com

 

박훈 『메이지유신을 설계한 최후의 사무라이들』

내친김에 서가명강 시리즈의 한 권을 더 읽었다. 사실 시리즈로 읽으려고 했던 것은 아니었는데, 최근 너무 재미있게 읽고 있는 《판타 레이》를 읽다가, 관련시기에 맞춰서 《일본 과학기술 총

h2w99.tistory.com

 

권오영 『삼국시대, 진실과 반전의 역사』

참 오래도록 읽으려고 대기하고 있던 책이었는데, 결국 이렇게 서가명강 시리즈를 읽으면서 드디어 읽게 되었다. 사실 대학원에 진학한 이후로는 오히려 역사관련 서적을 많이 읽지 않았던 느

h2w99.tistory.com

 

 

Review List _ April 2023

 

 

김윤나 『리더의 말 그릇』

이 책은 예전에 잠깐 읽다가 바로 덮었던 것 같은데, 왠지 갑자기 끌려서 다시 읽게 됐다. 사실 예전부터 저자의 이름은 많이 들었고, 전작인 《말그릇》이 꽤나 유명한 책이었던 걸로 기억하기

h2w99.tistory.com

 

크리스티앙 자크 『람세스』

사실 이 책은 학창시절에 참 인기가 있던 책이었는데, 정작 그때는 읽지 못하고 정말 오랜세월이 지나 이제서야 읽어보게 되었다. 아무래도 몇 년 전에 이집트여행을 다녀오기도 했고, 이집트학

h2w99.tistory.com

 

야마모토 요시타카 『일본 과학기술 총력전 -근대 150년 체제의 파탄-』

사실 이 책을 구입했던 당시에는 이렇게 진지한 책인지 모르고 구입했던 것 같은데, 읽다보니 내가 예상했던 장르와 전혀 다르다는 걸 깨달았다. 뭐 결론은 좋았지만. 사실 일본의 과학사에 대

h2w99.tistory.com

 

댄 히스, 칩 히스 『스틱』

사실 평소라면 손에 쥐고 읽을만한 소재의 책은 아닌데, 친구들과 함께읽기를 진행하면서 나름 재미있게 다 읽을 수 있었다. 처음에 기대가 크지 않았던 이유는 워낙에 자기계발서적에 엄청난

h2w99.tistory.com

 

민태기 『판타 레이』

정말 오래만에 종이책을 매우 재미있게 읽었다. 독서모임을 통해서 알게되어서 벽돌책임에도 도전해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한 책이고, 또 전자책으로 발간되지 않아서 일부러 한국에 들어갔을때

h2w99.tistory.com

 

 

Review List _ May 2023

 

 

김희경 『에이징 솔로』

이번에는 얼떨결에 우리집에 놀러왔던 친구가 읽는 책을 따라읽게 되었다. 종이책을 들고와서 읽고 있길래, 밀리의 서재를 쓰윽 둘러봤더니 있어서 바로 같이 읽게 되었다. 그 덕에 친구와 실시

h2w99.tistory.com

 

지야 통 『리얼리티 버블』

이렇게 은근슬쩍 엄청나게 방대한 양을 풀어내는 책도 보기 드물 것 같다. 그리고 이만큼 내가 모르는 이야기가 많은 책을 읽은 것도 처음인 것 같다. 덕분에 또 많은 상식레벨이 업그레이드 되

h2w99.tistory.com

 

리드 헤이스팅스, 에린 마이어 『규칙 없음』

왠만큼 유명한 기업들, 특히 유니콘 기업이나 플랫폼기반의 기업들은 특이한 경영방식을 갖는 경우가 많아서 유독 경영서들이 많은 것 같다. 그래서 은근 많은 기업들에 대한 책을 읽었는데, 이

h2w99.tistory.com

 

조유전・이기환 『고고학자 조유전과 이기환의 한국사 기행』

사실 이 책은 내가 일본에 오기 전에 이미 한국에서 한번 들춰봤던 책이다. 당시 종이책으로 들춰봤었고, 그 이유는 물론 저자들이 이미 너무나도 잘 아는 분들이기도 하지만, 책 속 에피소드들

h2w99.tistory.com

 

 

Review List _ June 2023

 

 

정지원, 정혜선, 황지현 『도쿄 X 라이프스타일』

도쿄에 대한 책을 많은 읽는 편은 아닌데, 왠일인지 이 책이 눈에 꽂혔다. 사실 이런 책은 트렌트를 반영하는 책이라 너무 묵혀두고 읽으면 그 트렌드가 이미 지났거나 다른 느낌으로 이해하게

h2w99.tistory.com

 

조경국 『일기 쓰는 법』

문구덕후, 플래너덕후, 노트덕후로서.. 일기나 기록에 관한 책들은 책장에 쌓아두고 주기적으로 한번씩 꺼내읽는 편이다. 이건 내가 기록을 잘하려고 혹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법을 참고하려

h2w99.tistory.com

 

김영하 『여행의 이유』

김영하 작가는 참… 글을 잘 쓴다. 그리고 생각해보니 나는 김영하 작가의 유명한 소설들보다 에세이를 더 많이 읽게 된 것 같다. 그건 어쩌다보니 에세이를 더 많이 집어들게 된 단순한 이유일

h2w99.tistory.com

 

제임스 팰런 『사이코패스 뇌과학자』

이것도 어찌보면 묵혀두었던 책을 읽은 셈인데, 읽다보니 어디서 많이 접하던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도 그럴 것이 방송이나 유튜브에서 많이 접했던 사례의 이야기였던 것이다. 물론 나

h2w99.tistory.com

 

브라이언 M. 페이건 『고고학의 역사』

이 책은 이미 종이책으로도 가지고 있는데, 어쩌다보니 절반 이상은 전자책으로 읽게 되었던 것 같다. 종이책은 이전에 한국에 출장갔다가, 브라이언 M. 페이건의 책이 또 있었네…하는 생각으

h2w99.tistory.com

 

 

Review List _ July 2023

 

 

주영하 『행복배틀』

어쩌다보니 꽤 오랜만에 읽게 된 소설이 되었다. 사실 이 책은 100% 오디오북으로 들었다. 운전을 하면서 읽을 책이 필요했고, 그래서 오디오북을 검색했고, 왠지 가볍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서

h2w99.tistory.com

 

정한아 『친밀한 이방인』

《행복배틀》을 오디오북으로 단숨에 완독해버리고 아직 소설 배가 고파서 다시 한번 충동적으로 집어들어서 읽게 된 책이다. 사실 이 책은 이전에도 잠깐 읽으려고 밀리에서 시작했다가 그때

h2w99.tistory.com

 

강혜인, 허환주 『라이더가 출발했습니다』

이 책을 선택해서 읽는데에는 이전에 읽었던 《배달의 민족은 배달하지 않는다》가 큰 역할을 했다. 당시 이 책을 읽고 상당히 충격아닌 충격을 받았고, 그 덕분에 그동안 생각하지 못했던 플랫

h2w99.tistory.com

 

김겨울 『언제나 다음 떡볶이가 기다리고 있지』

오랜만에 가벼운 에세이를 집어들었다. 늘 가벼운 에세이를 찾거나, 독태기에 접어들었을 대에는 아무튼 시리즈를 찾아읽곤 했는데, 이번엔 독태기라기보다 자꾸 눈에 띄는 책이어서 읽기 시작

h2w99.tistory.com

 

정종현 『제국대학의 조센징』

이 책도 꽤 오래동안 묵혀두었던 책 중 한 권이다. 그리고 책을 구입했을 당시 이 책에 끌리지 않을 수가 없는 제목에 홀리듯이 구입한 책이기도 하다. 《제국대학의 조센징》이라니... 제목이

h2w99.tistory.com

 

 

Review List _ August 2023

 

 

신예희 『마침내 운전』

책 한 권을 다 읽고, 또 매의 눈으로 이런 저런 책들을 둘러보던 그때, 내 눈에 포착된 이 책. 신예희 작가의 책이 또 있었어? 하면서 집어들게 된 책이다. 워낙에 《돈지랄의 기쁨과 슬픔》도 《

h2w99.tistory.com

 

이동진 『닥치는 대로 끌리는 대로 오직 재미있게 이동진 독서법』

이 책이야말로 정말 묵힐대로 묵혀두다가 이제서야 꺼내읽었다. 사실 이미 이 책에 관련된 이야기는 저자가 출현한 각종 미디어의 내용들을 통해서 이미 접했는데, 갑자기 독서관련 책이 고파

h2w99.tistory.com

 

雨穴 (우케쓰) 『変な絵 (이상한 그림)』

이 책을 읽게 된 발단은... 한국에 출장을 갔다가 들른 교보문고에서 이 책을 발견하고 나서 내용이 궁금해졌기 때문이다. 일본작가의 책이고 서점에서 꽤 광고도 해주는지 꽤 많은 책이 중앙매

h2w99.tistory.com

 

양희은 『그럴 수 있어』

이전에 밀리에서 발견하고 우연히 읽게 되었던 《그러라 그래》 이후로 다시 한 번 밀리에 나와있는 이 책 《그럴 수 있어》를 발견했다. 《그러라 그래》는 심지어 오디오북을 저자 본인이 참

h2w99.tistory.com

 

정해연 『유괴의 날』

예전에 친구가 재미있게 읽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담아둔지는 꽤 오래되었던 것 같은데, 이 책을 드디어 읽게 되었다. 그 이후 이 책을 읽은 친구들도 몇몇 더 늘어서 이미 재미에 대해서는 어느

h2w99.tistory.com

 

 

Review List _ September 2023

 

 

김진영 『마당이 있는 집』

이 책도 참 오래 담아뒀었는데... 물론 보지는 않았지만, 이 책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가 이미 방영되었다는 것도 알고 있었고, 또 밀리에 오디오북도 있었던지라 언젠간 읽어야지 하고 담아두

h2w99.tistory.com

 

임선경 『스키니 시티』

책친구 덕에 또 읽게 된 책이다. 가끔 출퇴근하면서 들을 오디오북을 찾게 되는데, 그 기준에 딱 부합하는 책이었길래 추천받자마자 바로 읽기 시작했다. 물론 오디오북으로 들을 것이기 때문에

h2w99.tistory.com

 

알 리스, 잭 트라우트 『마케팅 불변의 법칙』

오랜만에 동생이 회사에서 읽는 책을 따라읽었다. 솔직히 마케팅이라고 하면 나와 거의 상관없는 단어와도 마찬가지이긴 하지만, 또 전자제품이나 문구류, 책 등을 좋아하는 한 사람의 맥시멀

h2w99.tistory.com

 

정유경 『넌 몇 kg이니?』

이 책이야말로 정말 충동적으로 집어들어 읽기 시작한 책인데.. 정말 딱 제목 그대로의 책이다. 저자는 어려서부터 과체중이었던 것 같은데 누군가에게 "넌 몇 kg이니?"라는 어찌보면 너무 실례

h2w99.tistory.com

 

카이 버드, 마틴 셔윈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

이 책을 알게 된 계기는, 많은 사람들이 그러했듯이 영화 '오펜하이머'가 개봉한다는 소식을 듣고 알게 되었다. 사실 나는 워낙에 영화를 거의 보지 않는 사람 중 한명인데, 유독 이 영화에 관련

h2w99.tistory.com

 

 

Review List _ October 2023

 

 

이상희 『인류의 진화』

이 책이 나온다는 소식을 듣고는 바로 친구들과 공유하기도 하고 또 전자책은 언제 나오는지 목빠지게 기다렸던 것 같다. 사실 그걸 안 한국에 있는 친구가 이미 종이책을 사서 나에게 선물해주

h2w99.tistory.com

 

호프 자런 『나는 풍요로웠고 지구는 달라졌다』

이 책은 예전에 한 프로그램에서 정재승교수님이 소개하는 내용을 듣고 쟁여두었던 책인데, 이제서야 읽어보게 되었다. 더 웃긴건 이보다 훨씬 이전에 동일저자의 그 유명한 《랩걸》을 쟁여놓

h2w99.tistory.com

 

정유정 『완전한 행복』

또 읽고말았다. 이렇게 말하면서도 생각해보면 정유정작가의 책은 은근 꽤 읽었던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읽기 전에 준비가 필요한 작가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번 책 역시 그러했다

h2w99.tistory.com

 

정지아 『마시지 않을 수 없는 밤이니까요』

이 책 역시 친구의 영업으로 읽게 된 책이다. 워낙에 술을 좋아하는 친구이기도 한데, 이 책을 읽고나서부터 위스키가 궁금해졌다고 하면서 최근 마시는 주종을 바꾸게 만든 책이라고 했다. 제

h2w99.tistory.com

 

김익한 『거인의 노트』

이 책을 담아놓은지는 사실 꽤 되었던 것 같고, 심지어 이 책이 출간되기 전에 담아놓았던 걸로 기억한다. 저자는 어느날 유튜브를 통해서 알게 되었고, 모든 영상을 챙겨보지는 않았지만, 기록

h2w99.tistory.com

 

 

Review List _ November 2023

 

 

애나 렘키 『도파민네이션』

우연히 유튜브에서 뇌과학관련된 내용의 영상을 보다가, 영상 속에서 자꾸 등장하는 이 책을 보고 읽어보게 되었다. 때마침 밀리에 이 책이 올라와있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기에, 영상을 보

h2w99.tistory.com

 

김영훈 『노력의 배신』

처음에는 무심고 발견해서 읽기 시작한 책이었는데, 내가 이정도로 빠져서 열심히 읽게 될 줄은 몰랐다. 물론 제목부터가 굉장히 강렬하기도 하지만, 사실 묘하게 반골기질이 있는 나로서는 이

h2w99.tistory.com

 

고성준 『데스티니』

이 책 참 오래 묵혀두었던 것 같은데... 저장되어있는 독서노트부분을 보니 2020년에 읽다가 묵혀두었던 것을 이번에 다시 꺼내읽은 셈이 되었다. 그러고보니 내가 요즘 참 신앙서적을 읽지 않았

h2w99.tistory.com

 

민태기 『조선이 만난 아인슈타인』

이 책은 출간하자마자 그 소식을 접했고, 심지어 한국에 종이책으로 주문을 해두었다가 한국에 갔을때 들고온 책이기도 하다. 그렇게 열심히 종이책으로 공수했드만 어느새 전자책이 출간되어

h2w99.tistory.com

 

김한솔 『슬픔은 원샷, 매일이 맑음』

유튜브에서 오랜만에 간증프로그램을 보다가, 저자가 나와서 이야기하는 영상을 보게 되었다. 그리고 이 사람이 유튜브채널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몇가지 관련영상을 찾아보다가

h2w99.tistory.com

 

 

Review List _ December 2023

 

 

장류진 『달까지 가자』

친구와 함께 도서관에 갔다가 친구에게 재미있게 읽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자리에서 빌려와서 읽기 시작했다. 중간에 바쁜일이 있어서 잠시 묵혀두었다가 다시 읽기 시작했지만, 정말 말그대

h2w99.tistory.com

 

장류진, 하유지, 박민정, 김현, 정지향, 김현진 『새벽의 방문자들』

이 책은 밀리의 서재에서 우연히 발견해서 읽게 되었는데, 책소개와 띠지에는 《현남 오빠에게》 그 이후..라는 설명과 함께 페미니즘 소설집이라는 타이틀이 붙어있었다. 요즘 유독 페미니즘

h2w99.tistory.com

 

손원평 『아몬드』

이 책은 참 여러번 빌렸다가 반납했다가를 반복하면서 정작 계속 읽지 못하고 있던 책이었는데, 무슨 바람이 불어서인지, 《달까지 가자》를 함께 빌려서 다 읽고 나니 이 책에도 자연스럽게 손

h2w99.tistory.com

 

피터 스완슨 『죽여 마땅한 사람들』

참 오래 묵혀두었던 것 같은데 이번 기회에 다 읽을 수 있게 되었다. 사실 살인이나 추리소설 같은 장르를 아주 좋아하는 편은 아닌지라, 평소에는 미뤄두는 편이었는데, 최근에 속편인 《살려

h2w99.tistory.com

 

김보영 『당신을 기다리고 있어』

김보영 작가를 너무 좋아하기는 한데, 생각보다 많은 작품을 읽지 못했던 것 같다. 그러던 중에 지인에게 소개를 받아서 읽게 된 책인데, 3개의 작품이 스텔라 오디세이 트릴로지로 연결된 작품

h2w99.tistory.com

 

 

 

 

[영상출처 : 'Hong[本]'s World _ 2023 독서노트 1년 결산 / 読書ノート 1年決算 / My Book Journal _ Traveler's notebook] Sound _ only 책넘김 소리

 

 

 

 

'공감'과 '댓글'이 큰 힘이 됩니다. 

'Books > Reading Reco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독서노트_12월  (0) 2024.03.08
[2023] 독서노트_11월  (0) 2023.12.14
[2023] 독서노트_10월  (0) 2023.12.12
[2023] 독서노트_9월  (0) 2023.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