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G[本]'s World

'HONG[本]'은 일본어로 '책'이라는 뜻입니다.

Favorite things/Stationery

2020년도 지분테쵸(ジブン手帳, Lite ver.) 구입 _ 그런데 올해는 토모에리버가 아니다?!

| Mashimaro | 2019. 10. 11. 02:19





올해도 어김없이 다이어리의 계절은 찾아왔고, 나는 또 어김없이 문구점을 찾았다. 사실 요즘 너무 바빠서 그 좋아하는 문구점도 제대로 못가고 있었는데, 그래도 다이어리 철이라면 또 들러주는 것이 예의지... 라는 생각에 오랜만에 들렀다. 그리고 내년에 사용할 다이어리 및 몇가지 문구를 사가지고 돌아왔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지분테쵸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사실 나는 2018년 부터 메인다이어리로는 지분테쵸를 사용하고 있는데, 2018년은 오리지널 버전을 사용했고 올해는 Biz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 물론 호보니치 커즌사이즈를 A5 바인더에 끼워서 사용하고 있는 업무노트도 있다. 



업무노트 = 6공바인더(PLOTTER) + 호보니치(Hobonichi cousin)

업무노트(6공바인더)에 N노트 장착하기 feat. 네오스마트펜, plotter



어쨌든 호보니치의 이야기는 다음번 포스팅에서 이야기하기로 하고, 오늘의 주인공은 지분테쵸이다. 처음 지분테쵸를 사용하면서부터 커버를 주문제작해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이즈는 고민없이 mini size(B6 slim)로 결정하였는데, 오리지널 사이즈의 리필을 살 것인지, 아니면 Biz 버전의 리필을 살 것인지는 조금 고민이 되었다. 종이질은 토모에리버를 사용하는 오리지널이 좋은데, 디자인은 심플한 Biz 버전을 선호한다. 물론 Biz 버전에서 채택하고 있는 Mio paper도 좋은 종이지만, 필감에서 역시 토모에리버가 그리워지는 경우들이 꽤 있었다. Biz버전 디자인에, 토모에리버 종이로 만들어주면 바랄게 없건만... 



2018 다이어리 1 _ 고쿠요(KOKUYO) 지분테쵸(ジブン手帳, Jibun Techo)

2018년도 지분테쵸(ジブン手帳, Jibun Techo) 9달 사용기 _ 2017.11~2018.7

2019년 메인다이어리는 결국 지분테쵸(ジブン手帳)



이런 고민중인 나에게 새로운 제품군이 나타났다. 그건 바로 Lite 버전이었다. 종이는 오리지널과 같은 얇은 종이를 사용하고, 디자인은 심플하며, 구성을 조금 더 슬림하게 하여 Lite ver. 이라는 형태로 출시되어 나왔다. 내 기억으로는 작년까지는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아무튼. 구성도 나쁘지 않은듯하여 라이트버전을 구매해 왔다. 물론 가격도 가장 저렴! 색상도 파스텔 톤의 색깔을 채택한 듯 했다. 




매번 때탈 것을 걱정하는 나는 역시 네이비 컬러를 선택했는데, 뭐 어짜피 커버에 넣어서 쓸테니 별 상관은 없었다. 아무튼 자세한 구성 등은 영상으로 찍어서 유튜브에 올려두었다. 이걸로 거의 8개월 만에 영상을 찍게 되었다는..^^;;;



아, 그리고 이번 2020년도 지분테쵸에는 또 큰 변화가 있었는데 종이질이 바뀐 것이다. Biz 버전은 Mio paper라는 독자적인 종이를 사용했지만, 오리지널 버전은 호보니치 테쵸와 같은 토모에리버를 사용하고 있었다. 그런데 2020년도 상품부터는 토모에리버 대신에 'THIN PAPER'라는 것이 등장했다. 고쿠요에서 설명하기로는 토모에리버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인 잉크가 늦게 마르는 점, 얇아서 지우게나 플릭션 펜 등의 사용시 파손되기 쉽다는 점 등을 보완한 종이라고 한다. 요는, 얇으면서도 강도가 있는 종이라는 얘기였는데, 과연 얼마나 개선된 종이질을 보여줄지 기대반 걱정반이기도 하다. 


내가 주로 다니는 단골 문구점에는 사진에서 보이는 것 같이 바뀐 'Thin paper'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코너도 있었다. 지분테쵸와 같은 형태의 테스트 페이퍼를 배치해 둔 것이다. 뜯어가서 집에서 테스트해봐도 된다고 쓰여있다. 일단 나도 2장 정도 뜯어오긴 했는데 아직 써보진 못했다. 뭐, 아직 테스트는 못해봤어도 이미 지분테쵸를 구입했으니, 테스트 페이퍼이건 직접 다이어리에 사용하건 언젠간 써보겠지. ㅎㅎ







오리지널 버전은 보통 11월부터 사용가능하지만, Biz 버전과 Lite 버전은 12월부터 사용할 수 있다. 또 12월까지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지만, 나름 즐겁게 기대하며 기다려보려고 한다. 내년판 지분테쵸는 과연 어떤 버전을 구입하게 될지...ㅎㅎ





[영상출처 :'HONG[本]'s World' 채널 _ 2020 지분테쵸(Lite ver.) 구입 _ 올해는 토모에리버가 아니다.]














'공감'과 '댓글'이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