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G[本]'s World

'HONG[本]'은 일본어로 '책'이라는 뜻입니다.

Hong's Record/Life in Japan

오늘은 안방에서 두군데의 학회 참석.

| Mashimaro | 2020. 11. 21. 15:58



연말은 모름지기 학회철. 올해 코로나 상황이 되면서 한가지 좋은 점이 있다면, 한국에서 열리는 학회에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실 일본에 온지 벌써 9년째이고, 작년에는 운좋게 구석기학회가 열리는 시기에 출장이 있었기에, 8년만에 학회에 참석할 수 있었다. 덕분에 오랜만에 보는 사람들도 너무 많아서 꽤나 반갑고 좋았던 기억이 있다. 


어쨌든 오늘은 그 구석기학회가 있는날. 사실 오프라인-온라인 동시에 예정은 되어있었지만, 메인은 오프라인이었다. 그런데 엊그제 메일이 날라와서는, 이번 학회장인 연세대에서 확진자 수가 갑자기 늘어나는 바람에 급하게 오프라인에서는 최소인원만이 참여를 하고 학회는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게 되었다. 





어쨌든 Zoom과 Youtube를 활용해서 이곳 일본에서도 매우 쾌적하게 학회에 참석하고 있다. 문제는 오늘 구석기학회와 신석기학회가 모두 열린다는 사실. 집에 컴퓨터, 태블릿이 많은게 다행이라고 해야하나? 아니면 내가 트리플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이 다행이라고 해야하나... 






어쨌든 덕분에 나는 두개의 학회에 참석하고있다. 뭐 어쨌든 학회참석환경은 정말 감사하게도 너무 좋은데, 과연 내 머리가 멀티로 따라갈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




'공감'과 '댓글'이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