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G[本]'s World

'HONG[本]'은 일본어로 '책'이라는 뜻입니다.

Favorite things/Digital, IT

노션 (Notion) | 독서기록 템플릿 공유

| Mashimaro | 2020. 11. 16. 01:18



노션(Notion)을 처음 접하고 한번 시험삼아 사용해봐야겠다고 생각했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정말 많은 영역에서 노션을 활용하고 있는 듯 하다. 기본적으로 노트어플이라고 할 수 있으나, 에버노트나 원노트와는 또 조금 다른 활용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노션이라고 생각한다. 일단 웹기반이기 때문에 url을 통해 무궁무진한 활용이 가능하고, 따라서 공유나 웹페이지를 간단하게 작성하는데 매우 좋은 툴이 되기도 한다. 무엇보다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데 굉장히 편리하다. 


어쨌든, 그러다보니 이전에 소개한 바와 같이 결국 나의 디지털 독서기록도 노션으로 옮기게 되었는데, 여전히 만족하며 잘 사용하고 있으며, 여러가지 뷰 기능을 이용하여 기분에 따라 보고싶은 비주얼로 바꿔보는 재미가 있다. 


사실 내가 노션을 독서노트로 활용하고 있는 방법은 이미 유튜브 영상으로도 소개한 바가 있는데, 이때 템플릿을 공유해달라는 분들이 계셨었다. 꽤 늦어지긴 했지만 이제라도 공유하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기본적으로는 표를 통해서 리스트를 작성한다. 항목을 구성하기에 가장 알기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원래는 연도별로 페이지를 따로 만들지 않고 같은 표 안에서 이어서 기록하고 있지만, 아래 캡쳐화면과 같이 뷰기능을 이용하여 연도별로 소팅해서 확인하고 있다. 따라서 템플릿을 다시 만들거나 복사하지 않아도 내가 보고싶은 정보만 골라서 볼 수 있기에 편리하다. 




기본뷰에서 필터설정을 통해 본 2020년도 분의 독서기록이다. 

이 리스트의 템플릿 링크




하지만, 사실 내가 독서기록에서 가장 즐겨보는 뷰는 갤러리뷰인데, 영상에서도 설명한 바와 같이 책표지를 추가해두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여준다. 영상에서는 책표지 이미지파일을 직접 업로드하는 방법으로 설명했는데, 무료개인계정이라서 용량제한때문에 업로드가 부담스럽다면 이미지주소를 임베드하는 방식을 추천한다. 인터넷상에 있는 이미지를 우클릭하고 이미지주소를 복사해서 '링크 임베드' 항목에 붙여넣으면 노션상에서 이미지가 출력된다. 




갤러리뷰를 통해서 본 책표지 메인의 리스트

≫ 북커버 갤러리뷰 템플릿 링크 




기본적인 설명이 필요하다면 아래 영상을 참조하면 좋을 것 같다. 이 영상을 찍을 당시에는 언어가 영어밖에 지원되지 않아서 메뉴, 명령어 등이 모두 영어로 되어있지만, 현재는 노션이 정식으로 한국어를 지원하고 있다. 사실 영어 이외의 지원되는 언어는 아직 한국어 뿐이다. 아마도 노션이 한국에서 특별히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는 점이 이유가 아닐까 싶다. 따라서 조금만 만져보면 아마도 이전보다는 훨씬 쉽게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용량제한이 있기는 하지만 개인계정도 블록수 제한이 없는 무료계정으로 풀렸기 때문에, 부담없이 테스트해봐도 좋을 기회라고 생각한다. 필요한 분들은 재미있고 유용하게 한번 활용해보시길. 




[영상출처 : 'HONG[本]'s World' 채널 _ 디지털 독서노트 | 노션으로 갈아탔습니다.]





'공감'과 '댓글'이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