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G[本]'s World

'HONG[本]'은 일본어로 '책'이라는 뜻입니다.

Books/Book Review

카바사와 시온 『나는 한 번 읽은 책은 절대 잊어버리지 않는다』

| Mashimaro | 2017. 3. 9. 04:06






독서에 관련된 책들을 가끔씩 읽게 되는데, 책 읽는 것을 좋아하는 만큼 공감은 되지만 진부한 경우도 참 많았다. 대부분의 책들이 '독서=만병통치약' 같은 식으로 서술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 책 역시, 초반에는 그런 냄새가 솔솔.. 나긴 했는데.. 중반부터는 '나름' 신선하게 읽게 됐다. 사실 뭐 대단한 법칙이 나오거나, 몰랐던 사실을 짜쟌..하고 알려주는 책은 아니지만, 저자가 정신과 의사에 심리학을 전공한 사람이라서 인지는 모르겠지만, 나름 본인분야의 지식을 간단하게 적용해서 풀어가곤 한다. 당연히 그만큼의 신뢰감이 생기는 면도 있다. 


뇌과학이라는 분야에 살짝 관심이 있긴 한데, 독서라는 행위 자체를 뇌과학과 엮어서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은지를 인풋과 아웃풋을 통해 설명한다든지.. 도파민에 대한 이해를 통해 독서생활에 어떻게 적용해야할지를 아~주 간단하고 가볍게 이야기한다. 그러니깐, 절대 어려운 책이 아니라, 어찌보면 오히려 너무 술술 읽혀서 가벼운 책인가? 싶기도 할 정도라는.. 


하지만 지금까지 내가 읽은 독서에 관한 책 중에서 가장 실질적인 책이었던 것 같다. 저자 자신의 독서스타일과 실제로 활용하고 있는 방법, 심지어 사용하고있는 전자책 단말기까지 소개한다. 나 또한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중에 이미 적용해서 하고 있는 부분들도 꽤 있었으며, 일부는 앞으로 적용해보아야겠다는 생각도 드는 등.. 너무 쉽게 쓱~ 읽히지만, 또 나름 유용했던 책이었던 것 같다. 내 동생처럼 책읽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인 사람에게는 권할 순 없겠지만, 조금이라도 독서에 습관을 붙여보고자 하는 사람, 혹은 독서라는 행위 자체를 좀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간단하면서도 유용한 내용이지 않을까 싶다. 





1년만 지나도 진부해지는 것은 '정보'이고, 10년이 지나도 진부해지지 않은 것은 '지식'이다.

단순한 지식이 아닌 결정화된 지식, 즉 단순히 나열된 문자 정보에 그치지 않고 그 정보를 응용하고 실천하게 함으로써 10년이 지나도 기억이 가물거리지 않는 '결정화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것, 그것이 바로 책이다. 



책을 읽는 사람과 읽지 않는 사람의 결정적 차이는 '문장력'으로 나타난다.



매일 들어오는 엄청난 양의 정보들을 보존하는 영역은 뇌의 '해마'인데, 해마는 입력된 정보를 1~2주일만 가보존한다. 그리고 그 기간 중에 두세 번 입력된 정보에는 '이건 중요 정보다'라는 쪽지를 붙인다. 쪽지가 붙은 중요 정보는 '기억의 금고'라고 할 수 있는 측두엽으로 이동된다. 측두엽에 한 번 들어가면 잊기 힘든 정보가 되어 장기간 보존된다. 즉, 해마가 단기간의 기억을 맡고, 측두엽이 장기간의 기억을 맡는다. 만일 책에서 읽은 정보를 측두엽에 위치한 기억의 금고에 옮길 수만 있다면 10년이 지나도 잊어버리지 않는 기억이 되는 것이다. 



인간의 몸에는 약 90분 주기로 졸음과 각성이 교대로 찾아오는 '울트라디안 리듬(ultradian rhythm)'이 새겨져 있다. 수면 사이클이 90분이라는 것도 같은 이유다. 45분과 90분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는 아직 더 있지만 틈새시간 독서법에서 중요한 시간 단위는 '15분이라는 점을 기억해두자.

인간이 고도의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한계는 15분이다. 



'세런디피티(serendipity)'라는 말은 뭔가를 찾고 있을 때 찾는 것과는 달리 더 가치 있는 것을 발견하는 능력이나 재능을 말한다. 우연한 계기로 어떤 직감을 얻어 행운을 잡는 능력이다.

책을 선택할 때도 세런디피티는 틀림없이 존재한다. 그러나 책과의 우연한 만남은 사실은 우연이 아니다. 우리가 어떤 책장 앞을 걷고, 어디에 눈길을 주느냐에 따라 무의식으로 주의력을 작동해 '선택'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나 자신이 모르는 멋진 책을 만나기 위해서는 미리 '주의망'을 펼쳐둘 필요가 있다.




'공감'과 '댓글'이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