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G[本]'s World

'HONG[本]'은 일본어로 '책'이라는 뜻입니다.

Books/Book Review

제인 오스틴 『오만과 편견』

| Mashimaro | 2018. 3. 19. 15:00






제인 오스틴의 소설은 대게 비슷한 분위기를 풍기는 것 같다. 비록 아직 2권의 책 밖에 못 읽었지만, 이전에 읽은 《설득》과 이 책 《오만과 편견》을 비교해 보았을 때 비슷한 설정들이 눈에 띈다. 대부분 한 집안의 결혼 적령기의 자매들이 좋은 남편감을 찾고, 주인공이 현명한 여성에 속하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반대의 여성상을 대표하는 자매들이 등장한다. 이 책에서는 주인공의 어머니인 베넷 부인 역시 짜증을 유발하는 캐릭터이다. 아마도 제인 오스틴은 이런 식으로 본인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여성상을 그린듯 하다. 내가 개인적으로 제인 오스틴의 소설을 읽으면서 안심하는 부분은, 해피엔딩으로 끝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어서이다. 대부분은 현명한 여주인공과 이상적인 남성이 맺어지면서 끝을 맺는 결말인 것 같다. 


제인 오스틴이 그리는 여성상은, 시대적인 상황에 비춰봤을 때 굉장히 놀랍다. 이 시기에 이런 생각을 할 수 있는 것인가.. 싶기도 하고, 또 자주 등장하는 제인 오스틴의 독설이 꽤나 카타르시스를 준다. 그녀는 절대 돌려말하지 않는다. 작품 속에서 신랄하게 하고싶은 이야기를 해버리는 느낌이 든다. 그렇기에, 어찌보면 단순하고 진부한 연애소설로 보일 수 있는 작품임에도 매력을 느끼게 되는 건지도 모르겠다. 특히, 이번 작품을 읽으면서는 왜 이 작품이 이리 유명한 것인지 어느정도는 공감했다. 설득보다는 훨씬 재미있었고, 또 심지어 이 오래 전 사랑이야기에 내 마음도 오랜만에 설레기도 했다. 읽고 있는 나조차도 다아시가 멋있어 보이기도 했으니... 흠.. 봄이 와서 그런가? 


아무튼, 또 비슷한 내용에 진부할거라 생각하며 읽기 시작했던 나로서는, 기대 이상으로 재미있게 읽었던 작품이 아닌가 싶다. 덕분에 제인 오스틴의 작품을 조금 더 읽어볼 마음도 생겼다. 그래도 가지고 있는 책들은 마저 읽어봐야겠지..^^





"세상에서 가장 기만적인 것이, 겸손해 보이는 것입니다. 겸손은, 알고 보면, 옳고 그름에 신경 쓰지 않는 태도일 뿐일 때가 많고, 우회적인 자기 자랑일 때도 있습니다." 다아시가 말했습니다.


한 사람을 변호하겠다고 원칙과 정직의 의미를 뒤바꿀 수는 없잖아? 이기심을 신중함이라고, 위험을 느끼지 못하는 둔감함을 행복의 보증수표라고 할 수는 없잖아?


우리는 상대가 우리에게 고의적으로 상처를 줬다고 상상하기를 좋아하지만 그래서는 안 돼.


"빙리 씨의 행동이 계획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냐. 하지만 나쁜 짓을 하겠다거나 남을 불행하게 만들겠다고 계획하지 않더라도 실수를 저지를 수 있지. 생각 없이 처신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헤아리지 못하거나 우유부단한 것만으로도 충분히 불행을 초래할 수 있는 거야."


엘리자베스는 이번에도 담대했습니다. 캐서린 여사가 아무리 대단하다 해도 탁월한 재능이나 놀라운 미덕이 있다는 말은 들어보지 못했으니, 돈이나 신분에서 나오는 위세쯤은 덜덜 떨지 않고서도 충분히 구경할 수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쓸데없이 걱정할 것 없어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는 것은 옳은 일이지만, 희망을 포기할 필요는 없어요.


"언니한테 위로가 될 말을 해주고 싶은데, 내가 무슨 말을 해도 위로가 되지는 않을 것 같아. 언니도 위로의 말 같은 것은 듣고 싶지 않을 거야. 흔히 사람들은 위로할 말이 없으면 참고 견디라는 설교를 늘어놓으면서 자기가 무슨 좋은 충고라도 해준 듯이 생각하지. 하지만 나는 그런 말은 못 하겠어. 언니가 이미 너무 많이 참고 견뎠다는 것을 알고 있으니까."


"좋은 질문이야. 뭐라 대답해야 할지 모르겠어. 자고로 사람은 남 가르치는 것을 좋아하잖아. 우리가 가르칠 수 있는 것은 굳이 몰라도 되는 것들밖에 없는데 말이야.




'공감'과 '댓글'이 큰 힘이 됩니다.